MY MENU

건강상식

제목

한의학의 과학적 연구

첨부파일0
내용

이곳에서는 한의학의 과학적 연구에 대한 담론 및 자료들을 나누고자 합니다.

불과 100여년전 이땅에서 '氣' 또는 '陰陽' 하면 별 의식없이 자연스런 의미로 받아들였지만, 지금은 경제의 세계화 이전에 먼저 의학과 학문의 세계화가 이루어지면서 이러한 개념들은 한국과 동양 특유의 개념으로 치부되고 있다가, 최근에서야 다시 서구 학자들과 대중들에 의해 재해석되고 있습니다.

문화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며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과학 기술, 의료, 각종 양식들도 변화하는 것은 당연하리라 생각됩니다.

한의학은 지난 수천년간 인류의 (특히 동양권을 중심으로 서구의학에 영향을 끼치면서) 건강을 지켜왔고, 현대 서구의학이 가지는 한계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 다시 대두되고 있습니다.

과거 한의학의 모습 그대로이기 보다는 새로운 기술 발전에 의해 재해석되며 새로운 발전이 이루어지는 것은 지난 수천년간의 한의학 발전사에 비춰봐도 지극히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전통적 한의학의 개념 재해석
한의학의 효과에 대한 보편타당하고 객관적인 검증
미래 의학을 위한 새로운 시도와 방향제시

앞으로도 발전은 계속되어져야 할 것입니다.





-----------------------------------------------------------------
◎ 구 홈페이지에서 이전된 글입니다.
-----------------------------------------------------------------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