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상식

제목

통증의 침치료 기전(1)

첨부파일0
내용

통증의 침치료 기전
Mechanism of Acupuncture analgesia

경희대학교 대학원 한의학박사 김지훈

Introduction
통증은 실제, 혹은 가능성 있는 조직손상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불쾌한 감각 및 정서적 경험(sensory and emotional experience)으로서 인류의 역사와 함께 환자가 의사를 찾는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가 되어왔다. 통증의 조절법으로서 약물요법, 물리적 자극요법, 정신요법, 신경차단법 등이 구사되고 있는데, 동양권에서는 2000여년 전부터 약물요법과 함께 침치료법을 중요한 방법으로 사용하여 왔다. 이러한 침치료법의 진통효과가 1972년 이래 세계적 관심을 가지고 연구되어 왔으며, 1979년에는 WHO에서 40가지 영역에서 치료효과가 있음을 인정하게 되었다. 최근에 이르러, 1997년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Consens Statement에서는 침치료가 성인의 수술후, 화학요법에 의한 구역, 구토 그리고 수술후 치과 통증등에서 효능을 나타내었으며, 다른 조건 즉, 약물중독, 뇌졸중 재활, 두통, 월경시 경련, 테니스엘보, 섬유근통, 극막통증, 골관절염, 요통, 수근관증후군, 천식등에서 부가적 치료수단 혹은 적절한 대체치료법, 혹은 포괄적인 치료 프로그램내의 포함등에 유용하다고 기술하고 있다.
다음에서는 통증에 대한 간단한 고찰과 함께 침자극의 진통기전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통증감각
통증을 유발하는 자극을 감지하는 수용기를 통틀어 유해수용기(nociceptor)라고 하며 이들은 모두 자유신경종말(free nerve ending)로 되어있다. 이들은 피부의 천층과 내부조직들 즉, 골막, 동맥벽, 관저면, 두개강의 경막등에 널리 분포된다.
통각은 다양한 자극에 의해 유발되며, 이 자극들은 기계적(mechanical), 온도적(thermal), 그리고 화학적(chemical) 자극으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급성통증은 기계적, 온도적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반면, 만성통증은 세가지 모두에 의해 유발된다.
통증을 일으키는 화학물질에는 bradykinin, serotonin, histamine, prostaglandins, substance P, K+, acid, acetylcholine, proteolytic enzyme등이 있다.
기계적, 온도적, 화학적 자극은 수용체 막전위 감소를 일으켜 이로 인한 탈분극으로 수용체 전위를 형성하고, 이어 활동전위를 발생시키게 된다.
유해수용기로 들어온 통각자극은 A-δ유수신경섬유(급성통증, 기계적․온도적자극에 의한 발생)와 C무수신경섬유(만성통증, 화학적․기계적․온도적 자극에 의한 발생)를 거쳐 척수로 들어가 외측 및 복측 척수시상로, 모대계 및 척수망상 간뇌로를 통해 시상핵으로 들어가서 대뇌피질로 전해지게 되는데, 악안면부의 유해수용기로부터 들어오는 통각자극은 삼차시상로(trigeminopthalmic tract) 및 삼차그물시상로 (trigeminoreticulo-thalmic tract)를 통해 시상핵으로 전달된다.


진통기전
이러한 통증이 제어되는 기전으로는 첫째로 통각수용체 레벨의 통증제어로서 Non-steroidal Anti-inflamatory Drugs(NSAIDs)등의 사용이 이에 해당된다. 둘째로, 말초통각섬유에서 통증신호의 차단으로서 국소마취제(local Anaesthetics)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셋째로 1965년 Melzack과 Wall에 의해 주창된 Gate control theory등에 의한 척수내 통증제어 기전을 들 수 있다. 넷째로, 뇌와 척수에서의 통증제어 기전으로서 통각억제계(Pain suppression system)가 존재함이 밝혀졌으며, 마약성 진통제 및 침자극에 의해 이 시스템이 활성화된다고 알려져 있다.





-----------------------------------------------------------------
◎ 구 홈페이지에서 이전된 글입니다.
-----------------------------------------------------------------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