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공지사항

제목

CBS 웰빙다이어리 방송예정 [추나요법]

작성자
목동경희
첨부파일0
내용

CBS 웰빙다이어리 2006.6.6 오전 11시
(표준FM 98.1)


CBS 라디오 웰빙다이어리 바로가기

주제: 추나요법

추나요법이란

우리 몸의 체형은 뼈와 관절, 인대, 근육들의 유기적인 균형에 의해 이뤄집니다. 추나치료는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척추 관절 부위를 정상적인 정상화 시킴으로써 근골격계의 균형을 이루게 하는 치료입니다.


자세 및 척추교정의 중요성

우리 몸의 뼈는 그 주위의 인대와 근육 등의 연부조직들과 유기적 관계에서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의 자세이상이나 충격에 의하여 그 구조가 손상되면 척추 및 관절 자체의 불균형이 생길 뿐만 아니라 연부조직의 긴장으로 인하여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평소 나쁜 작업 자세나, 편중된 근육의 사용등으로 근육의 불균형이 오래 지속되거나, 근육 사용이나 단백질 섭취등이 너무 없어 근육이 부족한 경우에는 더욱 쉽게 체형 불균형이 생기게 됩니다.

과도한 근긴장으로 인한 체형 불균형

운동 부족 근력약화로 인한 체형 불균형

나쁜 학업 및 작업 자세로 인한 불균형

과거의 뼈 혹은 연부족직 손상으로 인한 불균형

이러한 불균형등으로 인하여 척추와 근육의 기혈흐름에 이상이 생기면, 여러가지 만성적인 증세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허리 근육통, 요추디스크, 척추관협착증,
골반통증, 좌골신경통, 하지저림증
목디스크, 어깨결림, 목결림, 두통, 어지럼증
복부비만, 하체비만, 만성피로 등
이때에 추나요법을 통해 척추 및 관절의 균형을 잡아주고, 연부조직의 긴장을 해소시켜 주면, 기혈순환을 촉진시켜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추나요법을 통하여 우리 몸의 내장으로 연결되는 신경근의 압박을 해소함으로써 내장기능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전신 기혈의 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밀한 체형검사 및 체성분 검사에 의한 평가후 내려지는 운동처방을 통해, 스트레칭과 부위별 근력강화운동을 열심히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균형 요소의 평가

디스크, 급만성 통증에 있어서 척추와 디스크 및 주변 인대와 근육의 균형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희 목동경희한의원에서는 모아레 방식의 척추구조분석을 통한 생체역학적 분석을 통하여 척추 및 골반 등의 체형 불균형 요소를 분석하여 평가합니다.

또한 근육이 과도하게 부족할 경우 뼈를 받쳐주지 못함으로써 불균형의 요소가 되며, 지나치게 비만할 경우에도 불균형을 일으키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에도 근육의 과다 긴장과 교감신경계 항진으로 인한 기혈순환 저해, 근긴장 등이 통증을 악화 시키게 되므로 적절히 평가되어야 합니다.
- 정밀 체형 검사
- 체성분 검사
- 경락기능검사 (스트레스 반응검사)

우리의 신체는 뼈, 근육, 인대 및 신경계의 복합적인 구조와 연결에 의하여 조절되고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단순히 아픈곳을 치료하는 것이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며, 전신적인 관점에서 파악하여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근력의 균형과 운동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므로, 이에대한 운동방법 처방을 통하여 지도해 드립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